광명YMCA는
광명YMCA 목적문

광명YMCA는 한국YMCA목적문에 따라 지역공동체와 지역자치를 이루어 생명과 평화의 도시 광명을 가꾸어 가는 회원 운동체이다. 가정과 마을에서부터 자치력을 키우고 더불어 사는 훈련을 통해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생명이 소중한 세상 생명이 자유로운 세상, 광명YMCA
불편으로 평화를 만드는 사람들, 광명YMCA

 자치와 나눔의 따뜻한 생활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광명YMCA는 건강한 먹거리 운동을 기반으로 전문가 중심이 아닌 시민중심의 운동체, 중앙이 아닌 나로부터,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소공동체 활동-등대생협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이자 놀이터를 만듭니다.
광명YMCA는 몸, 마음, 생각이 균형 잡힌 인간을 키우며 자연과 생태 교육, 등대생협과 공동체 교육을 기반으로 한 유아교육(풀씨학교)을 진행합니다.
 내 아이를 넘어 이 시대의 교육을 함께 고민하는 대안교육을 실천합니다
광명YMCA는 ‘내 아이’와 ‘공교육에 반대하는 대안교육’을 넘어 ‘이 땅의 아이들과 자기 자신’, ‘참 교육과 삶’을 화두로 하는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대안교육운동(볍씨학교)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 건강한 청소년을 키워냅니다
광명YMCA는 지역의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주체적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청소년들과 가족의 잠재된 갈등을 해소하고 위기상황의 발생을 예방하고자 하는 다양한 상담과 교육프로그램(상담n교육센터)을 운영합니다.
 소통과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를 함께 일굽니다
광명YMCA는 ‘자치력을 가진 개인들의 힘과 협동을 통해 지역공동체로 확장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도서관 등을 운영하고, 학교 밖 청소년지원조례, 마을만들기 등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합니다.
 시민정신을 바탕으로 생명평화운동을 실천합니다
광명YMCA는 시민 한사람 한사람의 목소리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우리 시대 진정한 정의와 생명평화를 이루기 위한 운동에 참여합니다.